본문 바로가기
공부이야기/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2013년 2회차 필기 오답노트

by 헝탱 2016. 2. 3.
반응형

적을 시간이 없어서 매일 한 회차씩 해서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확실히 오답노트를 쓰지 않으니깐 같은 문제가 나오면 계속 같은걸 틀리는것 같습니다.


( 머리가 나쁜건지 발전이 없는건지....)


이번회차에서는  75점으로 통과했습니다. 1,3,4 과목은 인제 거의 실수가 없으면 1문제나 2문제만 틀리네요.




 1과목   데이터베이스 


2문제틀렸구요.




2,3,4 번의 보기는 후보키에 대한 설명이 맞는데 1번은 외래키에 대한 설명이 였습니다.


3번이랑 헷갈렸는데 하나 이상의 후보키를 갖는게 맞습니다.



1번은 피보나치 수열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진검색에는 피보나치랑 관련이 없습니다.


저는 3번이랑 헷갈렸는데 이건 매번 헷갈려서 똑같이 틀리는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한 입출력 장치의 전용이라는 내용이 약간 selector channel의 느낌이 난다라고 기억하면 될거 


같네요. 그리고 비슷한 느낌이 있는 용어를 찾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Selector Channel(선택 채널) : 한 개의 장치를 독점하여 고속 입·출력장치를 제어한다.

Multiplexer Channel(다중 채널) : 동시에 여러 개의 저속 입·출력장치를 제어한다.

Block Multiplexer Channel(블록 다중 채널) : 동시에 여러 개의고속 입·출력장치를 제어한다.




채널 명령어는 명령 코드(Operation Code), 데이터 주소, 데이터 크기, 플래그(Flag)가 있으며


데이터 전송 속도와는 무관합니다.




병렬 연산 방식은 직렬 연산 방식에 비해 속도가 빠릅니다.


외울때 같은 일을 혼자하는것보다 같이 하는게 빠르니깐 빠르다고 생각하면 될거 같네요.




LOAD의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냥 외우는 수밖에 없어요.


MAR←PC, R(read)

IR←MBR, PC←PC+4(명령어 크기)

IR Decoding

PC←다음에 수행할 명령어의 주소



인터럽트의 제어데이터는 필요없습니다.




명령 레지스터(IR ; Instruction Register)는 현재 실행 중인 명령어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입니다.




지수부 만들고 어찌저찌 하는건데 계산법은 몰라서 그냥 패스 했습니다. 나오면 찍어야할거 같은 문제네요.




1,3,4는 동적 램의 특성이 맞습니다. 야매로 외우는걸 알아내면 S = static을 나타낸다고 생각하고


특징은 컴퓨터의 SSD와 HDD의 차이점이라고 느끼고 외우시면 될것 같습니다.


쌍안정 논리 회로의 성질 이런건 구분이 힘드니 그냥 외우는수 밖에 없을것 같네요. 


주기억장치를 사용하는건 이것도 그냥 외우세요 ㅋㅋ




제가 제일 헷갈려야하는 문제네요. 


통째로 외우지 못하면 틀리는 문제네요. 2번문제의 설명이 바뀌었고 나머지는 맞는 말입니다.




폴링(Polling)은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이며, 많은 인터럽트 발생시 처리시간 및 반영시간이 매우 빠른 것은 


하드웨어적인 방법 (데이지 체인 등)에 대한 설명입니다. 


어떤 것이든 소프트웨어적인 것이 더 느립니다. 하드웨어는 빠릅니다.


폴링과 데이지체인은 역관계로 외워야 합니다.




3번은 연관기억장치의 특징입니다.



 3과목   운영체제 




점유 및 대기부정, 비선점 부정, 환형대기 부정은 예방기법에서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실수로 틀렸습니다. 쉬운 문제에 해당하니 틀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각 프로세스는 고유의 PCB를 가집니다.




 4과목   소프트웨어공학 




프로세스 명세서라고도 하는 소단위 명세서 (Mini-Specification)에 대한 설명이네요.




제어키워드를 보지못하고 다른거랑 헷갈려서 틀렸네요.



 5과목   데이터통신 


모르는건 진짜 모르게 나오고 아는건 어렵게 나오고 정말 어려운 과목입니다.




패킷의 최종목적지와 같은 물리적인 네트워크에 연결된 라우터에 도달할 때까지를 의미하는 것은 간접전송




표현 계층이 없습니다.


ㆍ링크 계층(Link Layer)

ㆍ인터넷 계층(Internet Layer)=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ㆍ전송 계층(Transport Layer)

ㆍ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슬라이딩 윈도우(Sliding Window)는 트래픽(Traffic) 제어 기법에 속합니다.




패리티, CRC, BSC전부 오류검출 기법입니다.




ARP는 논리 주소를 물리 주소로 변환시키고, 

RARP는 반대로 물리 주소를 논리 주소로 변환시키는 프로토콜입니다.



Poll 입니다 외워야 할것 같습니다. 매번 틀리는것 같네요.




비동기식(Asynchronous) 전송은 전송 신호 자체로 타이밍을 식별하는 전송 방식으로, 


문자와 문자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의 앞 뒤에 각각 Start Bit와 Stop Bit를 가집니다.






이번 시험은  단순히 틀린것만 봐서는 2과목이 제일 어려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