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야기/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2015년 3회차 필기 오답노트

by 헝탱 2016. 1. 28.
반응형

2015년도 3회차 기출문제를 풀어봤습니다.


저는 90 / 70 / 85 / 80 / 60 점수가 나왔네요.


완전 자세히 공부하고 푼것도 아니고 제가 따로 2014년도 꺼는 오답노트를 만들어놔서


그렇게 많이 틀리진 않았네요. (하지만 한거치고는 많이 틀렸네요 ㅠ.ㅠ)



각 과목당 40점 이상에 평균 60점 이상이면 필기 시험 합격이니 너무 어려운 과목에서 어려운 문제를 이해하고


풀려고 들지말고 쉬운문제를 안틀릴려고 노력하면 쉽게 과락은 면하실 겁니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오답해설은 정식적인 해설이 아닙니다. 야매이고 전부다 알아서 해설하는게 아니라


그냥 하는 겁니다. (제가 기억할라고ㅋㅋ)


1과목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2,5 과목에 비해서 쉬운 과목입니다.


제가 틀렸던 2개의 문제중 1번째 문제는 




정답은 1번 구조 관계 입니다.


문제를 잘못읽어서 틀렸죠 ㅠ



이문제는 제가 영어에 약해서 해석을 잘못해서 틀렸는데 키워드만 알면 됩니다.


"ensure integrity = 무결성을 보장" 이라는 뜻이구요.


그런 내용을 가진 단어는 2번 autonomy입니다.


2과목 전자계산기구조


어렵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5과목 다음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문제들이 이해가 안가고 모릅니다. (특히 계산문제는 모릅니다.)




"디지털 IC" 처음보는 단어였습니다. 이런게 있나하고 책을 찾아봤는데 없더라구요.


2012년도라 없는건가... 하면서 그냥 문제 통째로 외워버렸는데 쉽게 외우는 법은


1,2,3번은 뭔가 사용하고 기다리는건데 공급 전원전압은 기능적인 느낌이 강하더라구요,


그래서 디지털 IC의 특성은 눈으로 외웠습니다.ㅋㅋ




머리아픈 문제는 공부 안헀습니다. PASS 이 과목은 여기선 8개 틀리면 선방한거고 12개 틀리면 다른데서


채우면 됩니다. 정답은 4번이고 부동소수점 부분을 자세히 공부하면 풀수 있고 꼭 1문제 이상씩 나오지만


시험보기전에 공부하려고 냅뒀습니다. 2과목 5과목에는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점수가 


많이 안오를것 같습니다. 그러니 어려운건 대충 어디쯤에 있던거였더라 만 알고 가면 됩니다.


위문제는 4번이 정답이에요.




계산법 모릅니다. 그냥 찍어서 맞으면 운빨좋은거죠.


정답은 1번입니다.




드디어 제가 설명할 수 있는 문제가... 라고해봐야 유추법...


이 문제는 제가 아닌 것을 찾는건데 문제를 잘못봐서 틀렸는데 1,2,3번은 2과목 세계에 있는 단어구요.


virtual이라는 단어는 5과목이나 가상기억장치라는 관련 문제가 아니면 절대 정답으로 안나오는 단어입니다.


아닌것을 물었는데 2과목이고 저단어는 이런문제에 나오지 않으니 4번이 정답니다.


그리고 이런 문제 풀면서 매핑 프로세스가 무엇이 있는지 한번씩 보고 넘어가세요.


이런 유추법은 그냥 야매로 푸는거지 알아서 푸는건 아니니깐요.




다른 과목의 계산법은 알아도 2과목의 계산법은 하나도 모릅니다.


( 계산법이 없던거 같은데... 어디서 이렇게 기어나오는지... )


정답은 13us 3번인데 왜인지 모릅니다. 


그냥 같은 문제 나오면 맞출수 있도록 답만 외우고 넘어갔습니다.




좀만 생각하면 맞출 수 있는 문제였는데 하나의 셀에 3비트의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은 TLC입니다.


T가 three 3을 말하는 단어였던것 같습니다. 기억이 가물 가물하네요.


2과목은 전체적으로 모르는 문제들을 많이 틀렸습니다 ㅠ,ㅠ



3과목 운영체제


3과목은 쉽습니다. 조금 어려운 개념들이 헷갈려서 틀리지 그렇게 어려운 과목은 아닙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스레드는 여러자원을 할당받아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단위 입니다.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놈)


이렇게 알고 계시고 1번을 보면 스레드 단짝친구 기억장치 입니다. 기억장치와 효율적으로 지낸다고 하면


대부분 정답입니다. 하지만 비효율적이다 라고 말하면 아닌거니깐 유심히 보구요.


2번에 다중스레드는  1놈이 10개 해야하는거 2놈이 5개씩 하면됩니다. 그러니 적은 자원만으로도 작업을


처리할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3번은 틀린건데 앞부분은 맞는데 뒷부분이 틀린것 같습니다. 그래서 4번을 봤는데 4번이 헷갈려서 틀렸습니다.


4번 맞습니다. 그냥 그대로 외우면 됩니다. 이해하려면 그냥 여러개가 돌면 병렬로 서야하니깐 병행성이 증진


된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잘 읽어보면 키워드 몇개가 보입니다. 2번째 단락 "이는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의 자원수~~~"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의 자원수" -> 1번 입니다. 저거 못보고 다른거 보면 다른거 택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ㅋㅋ




UNIX에서 영어 단어로는 2개가 있어요. 커널, 쉘 쉘은 해석기고 커널은 프로세스라고 하네요.


그냥 둘중 하나만 외우는데 쉘만 외우면 될거 같아요. (쉘이 잘나옴)


쉘은 명령을 해석하고 유저와 인터페이스 제공하고 주기억장치에 상주하지 않는 상태에서 주저리주저리


외우면 쉽게 맞췄는데 저는 오늘에서야 다시 보고 외우네요 ㅋ



4과목 소프트웨어공학


저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회사 업무프로세스나 프로그램 만드는 프로세스나 대충 경험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이해만 잘하면 제일 쉬운 과목이 될 수도 있습니다.



CASE 자주나와요. CASE는 우리를 편하게 해주고 자동으로 뭔가를 해주는 느낌의 프로그램이에요.


프로그램이란 뜻은 소프트웨어라는 뜻입니다.


2번이 정답인데 저는 틀렸어요. 소프트웨어의 부품이라는 말에서 오해를 했었 나봐요.


소프트웨어의 부품도 소프트웨어입니다. 자동화를 해서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니깐 재사용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3번이 기본적인 개념이구요. 4번은 자동으로 관리를 해주니깐 당연히 유지보수도 잘되겠죠?!


그래서 아닌건 2번입니다. 2번은 아마 다른거일꺼에요.




이문제는 사실 영어를 다 못외웠습니다.


블랙박스 = 외부적인 테스트이고 실행/결과 중심이에요.


1번은 비교검사

2번은 경계값 분석

3번은 원인-효과 그래프 검사

4번은 동치 분할 검사


대충 한국어만 봐도 유추할 수 있는 문제인데 제가 못외워서 틀린문제죠.


동일한 검사자료를 가지고 동일한 결과가 나오는 확인하는건 비교하는겁니다. 그래서 정답은 1번이구요.


경계나 원인은 그키워드가 나오게 되어 있구요. 여기 없는 오류도 그 키워드가 나오게 되어있어요.


동치랑 헷갈릴수 있는데 동치는 맞는거 틀린거 같은 개수를 입력해서 하는 검사입니다.




사실 이 문제에서 아닌것을 찾으라고 하면 4번입니다.


내용을 주고 찾으라고 해서 내용까지 알아야했는데 키워드 연관이 있습니다.


시스템의 행위 = 동적 모델링 이라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객체 = 객체도

동적 = 상태도

기능 = 자료 흐름도


그런데 시스템행위라는 단어가 좀 헷갈렸습니다.



DFD는 시간이 없는 그래프 입니다. 다른거랑 헷갈려서 틀렸습니다.


대부분의 다이어그램은 버블 차트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DFD는 시간은 표시가 안되는 차트이기 때문에 3번이 정답입니다.



5과목 데이터통신


어렵습니다. 진짜 어렵습니다. 이거만 공부해서 60점맞는게 아니라면 필기는 붙었다고 보셔도 될거 같습니다.


틀린 문제 모두 해설할줄 모릅니다. 왜냐면 정말 외울거 많고 비슷한 영어 단어들도 많고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이 틀렸는데 몇개는 답만 알려주고 스킵하도록 하겠습니다.




RIP은 IGP(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의 종류중 하나입니다.


-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

- 소규모 동종의 네트워크 내에서 효울적인 방법

- 최대홉수를 15로 제안하며 15이상이 될수 없는 네트워크 (대규모 사용불가)

- 30초마다 네트워크 내의 모든 라우터에게 알리고 180초 이내에 새로운 라우터 수신 안되면 이상으로 간주


제가 공부한책에는 이게 설명의 끝입니다. 이것만 가지고 위문제를 유추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냥 문제 많이 풀어보면서 다양한 설명을 봐야 할것 같습니다.


정답은 2번이고 RIP 계층적인 주소체계가 아닌것 같은데 잘모르겠습니다.




키워드를 알면 맞출수 있던 문제였던거 같습니다.


내용 중 "균일한 전송서비스를 제공" 에서 전송 계층인것 같습니다. (end-to-end가 확실한 키워드)


데이터링크랑 헷갈렸는데 데이터링크는 신뢰성 있고 효율적인 정보를 전송하는걸 말한답니다.




패킷교환과 가상회선방식은 별도의 호설정과정이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정답은 2번)




UDP는 비연결현 서비스 입니다. (정답은 2번)




HDLC의 링크 구성방식은 NRM, ARM, ABM 방식이 있습니다. (정답은 1번)


그냥 암기 해야하는 문제입니다.


아래 문제들은 제가 못외우거나 몰라서 틀린 문제들이고 설명이 어렵네요.






이런 문제들을 틀렸습니다.


이렇게 적기 힘들어서야.. 더 공부해서 더 잘 맞아야겠어요. 


한 3년치 정도 이렇게 적어볼려고 했는데 너무 힘드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