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야기/카카오토

[기초] 카카오토 가이드 #2 (마우스 기능)

by 헝탱 2018. 5.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헝탱입니다. 마우스 기초 기능에 대해서 이번 강좌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마우스 기능만으로 기초적인 반복은 진행이 가능하여 실제로 G매크로나 키매크로와 같이 컴퓨터 반복 프로그램처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작자님도 이 프로그램을 만들기 시작하게된 계기가 모바일의 G매크로와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자 부터 시작되어서 여기까지 왔다고 했습니다. 예전에는 기초적인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만 존재 했지만 계속 업데이트 하면서 다양한 기능들이 붙어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 마우스 기능이 되었습니다. 그럼 한개씩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마우스 기능 스크립트

마우스 클릭을 살펴 보기전에 마우스에 대한 스크립트의 종류부터 확인하면 마우스 관련 스크립트는 아래의 그림처럼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 스크립트 네임

스크립트의 이름을 지정하는 곳 입니다.


2. 스크립트 기능

해당 기능목록에서 " 마우스 "기능을 클릭해서 해당 스크립트를 마우스 관련 기능 스크립트로 변경합니다.


3. 마우스 좌표 지정 변수

마우스의 좌표가 입력된 변수를 찾아서 입력하게 되면 해당 변수에 등록되어 있는 좌표를 가져오고 일반에서 " _지정_ "이라는 것을 클릭하게 되면 직접 좌표를 지정 할 수 있습니다.


4. 직접지정 좌표

일반에서 " _지정_ " 이라는 설정을 하고 난뒤에 해당 구간이 활성화가 되고 " + "버튼을 누르게 되면 미리보기에서 클릭한 좌표가 해당 부분에 입력이 자동으로 된다. 미리보기는 " 보기메뉴 -> 미리보기 "경로에 보면 있고 미리보기에서 클릭된 좌표가 입력되게 된다. 흐름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 하면 됩니다.


5. 대기/클릭/더블탭/드래그/프리드래그/멀티탭 선택목록

마우스가 해당 좌표에서 어떤 행동을 할지 정하는 목록이다. 대기는 말그대로 아무런 조작없이 대기하는것을 말한다. 대기를 하는 경우에는 마우스 기능 말고 서브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하는게 좀 더 좋습니다. 관련된 내용은 아래에 계속 적도록 하겠습니다.


6. 반복횟수

해당 스크립트를 반복할 횟수로 스크립트 반복할 수를 적습니다. 변수의 값으로 횟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 횟수의 경우 대기시간이 있으면 해당 대기시간만큼 기다렸다가 다시 실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7. 대기시간

마우스 스크립트를 진행하고 난 뒤에 기다릴 시간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1초로 지정을 하게 되면 클릭을 하고 난 뒤에 1초동안 대기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에 스크립트가 있다면 그 스크립트를 실행하게 되며 만약에 실행하기 전에 1초정도 대기를 하고 싶다면 앞에 스크립트를 하나 더 만들어서 진행을 해야합니다. 카카오토의 모든 스크립트에 있는 속성이고 모든 속성이 같은 기능을 하고 있어서 실행 후 대기 시간입니다. 


마우스 클릭 스크립트

본격적으로 마우스 클릭을 하게 될 텐데요. 마우스 클릭은 위의 내용에서 5번의 구간에서 클릭이라는 내용을 선택하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하나다 1번의 클릭을 진행하게 됩니다. 마우스 클릭으로 속성을 변경하면 또 다른 속성이 나타납니다. 


1. 중앙 클릭 설정

마우스 클릭의 경우 범위로 설정하시는 분들은 없겠지만 범위로 설정 할 경우에 마우스 범위의 가운데 지점을 클릭하고 싶을 때 체크를 해줍니다. 한점만 클릭해서 지정한 경우에는 체크를 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 하지만 범위를 클릭할 때 범위 좌표 지정에 보면 중앙이 체크되어 있지 않으면 " 녹색점 "을 잡게 되어 있고 중앙을 클릭하게 되면 " 파란점 "을 클릭하게 되어 있습니다.


2. 마우스 다운 시간

마우스 클릭에는 기본적으로 누르고 떼는걸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한 지점에서 길게 누르고 싶은 분들은 누름 시간을 지정하게 되면 누르고 대기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3. 마우스 업 시간

마우스 업 시간은 마우스를 누르고 나서 떼는 시간인데 업시간의 경우 업을 하고 나서 대기 시간이기 때문에 실제로 스크립트 대기 시간과 같은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우스 업 시간을 설정해서 나중에 관리 할 때 눈에 안 보여서 못찾는 경우가 생기니 마우스 업시간은 건들지말고 대기시간을 건들여서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4. 마우스 랜덤 좌표

자신이 지정한 좌표에서 일정 픽셀만큼 랜덤하게 클릭하는 기능으로 5로 지정하게 되면 가로 세로 5프레임 범위 구간에서 랜덤하게 하나의 좌표를 지정해서 클릭하는 기능으로 한번 설정해서 적용하면 이후에 생성되는 마우스 기능 및 다른 기능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반복적인 내용을 들키기 싫을 때 해당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랜덤하게 클릭되어서 한 점만 클릭하는 방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더블탭 스크립트

더블탭의 경우 더블클릭, 더블터치로 보면 됩니다. 클릭과 같지만 다른점은 클릭을 이와 같이 하려면 대기시간을 포함한 터치 간격을 가지는 반면에 해당 기능을 이용하면 터치간의 사이 시간을 대기시간으로 사용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터치 사이 시간을 정할 수 없습니다. 해보시면 알겠지만 마우스 다운 시간과 마우스 업 시간을 설정하더라도 더블탭의 탭간의 시간을 조절 할 수 없습니다.


마우스 드래그 스크립트

드래그의 경우 미리보기에서 " 드래그 "한 좌표로 구성하여 진행합니다. 간단하게 미리보기에서 처음 클릭한 좌표와 마지막으로 땐 위치 점을 드래그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첫클릭지점과 클릭을 놓는 지점을 가지고 좌표가 저장이 되어 있고 이 2개의 좌표 사이의 대각선 거리를 드래그 하게 됩니다. 실제로 그림처럼 드래그를 하게 됩니다. 첫점과 끝점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내가 미리보기에서 곡선의 드래그를 하더라도 직선거리만 가지고 하기 때문에 주의해서 드래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마우스 프리드래그 스크립트

프리드래그는 초보자가 바로 사용하기에는 어렵고 어디서 쓰일지 모르겠지만 내용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작성자는 사용했던적이 1번도 없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프리드래그는 여러개의 좌표와 좌표를 부드럽게 이어서 진행합니다. " 부드럽게 "라는 언어에 집중하셔야합니다. 우선 사용법 부터 알려드리면 2가지의 규칙이 있습니다. 

1. 변수그룹에 좌표가 있는 여러개의 그룹 요소를 만들어라

2. 변수확인범위를 전체범위로 지정해라

우선 첫번째 규칙을 지키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변수에 여러개의 좌표를 그려야합니다.


그리고 설정은 해당 그룹을 잡아서 설정하고 " = "표시가 되어 있는것을 " ↕ "표시로 바꿔 그룹내의 모든 그룹 요소를 지정한다는 뜻으로 설정해야합니다.


그리고 실행을 하면 원래는 점의 좌표점에서 각지가 표현이 되어야하지만 실제로는 점을 지나가는 곡선을 그리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각진 드래그가 필요한 경우에는 프리드래그보다는 일반 드래그를 여러번 하시는게 조금 더 정확하게 할수 있고 하나로 하고 싶다면 프리드래그의 시점에 맞춰서 작업을 해야 틀어짐이 없습니다. 하지만 프리드래그가 곡선을 그리면서 계속 같은 경로를 지나가는게 아니라 비슷한 구간을 지나가므로 조금 틀어질 수 있는 여지가 있으니 조심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된 내용은 영상에서 참고해주세요.)


마우스 멀티탭 스크립트

멀티탭은 프리드래그와 같이 설정을 하고 멀티탭을 진행하면 지정된 포인트를 동시에 터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생락하겠습니다. 

단!) 멀티탭의 경우 2개의 포인터만 멀티탭이 되고 3개이상 만드시면 멀티탭이 되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


동영상강의 및 마치면서

마우스 기능은 가장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어디서 어떻게 사용해야하는지 바로 나와야하고 이 다음 강좌인 스샷1 / 스샷2와 같이 사용되거나 스샷이 클릭 기능을 대신해 주긴하지만 스크립트 작성 중 50%는 마우스 스크립트로 존재하게 됩니다. 그만큼 이것만 가지고도 만들 수 있다는 뜻이니 쉬운만큼 사용하는 방식도 익숙해야합니다. 



구독을 하시면 이후에 나오는 카카오토 강의도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 구독해주시고 영상 추천및 아래에 좋아요 해주시면 감사하구요. 댓글을 적어주시면 내용을 반영해서 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