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야기/카카오토

[기초] 카카오토 가이드 #1 (연결과 UI 훑어보기)

by 헝탱 2018. 5. 3.
반응형

안녕하세요. 헝탱입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본격적으로 매니저를 통한 작업을 하기전 무엇을 해야하는지와 매니저에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앱플레이어 선정

우선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앱플레이어 선정입니다. 앱플레이어의 경우 PC에서 안드로이드를 돌릴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대표적으로 녹스, 블루스택, 모모가 있으며 그 외 여러가지 많이 있습니다. 


3개의 앱플레이어 모두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녹스 : 녹스는 현재 존재하는 모든 앱플레이어 중에서 가장 높은 성능과 호환성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컴퓨터 리소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좋으면 모르겠지만 컴퓨터가 그렇게 사양이 좋지 않다면 무한 버벅임과 자주 꺼지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좋다면 낮은 해상도로 설정한 뒤 많은 멀티 앱플레이어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블루스택 : 모모가 호환성이 좋지 않던 시절에 다들 많이 했던 블루스택입니다. 블루스택의 경우 높은 호환성과 자체 최적화로 사양이 보통정도되는 컴퓨터에서 아주 원활하게 돌아갔지만 지금은 모모의 호환성 최적화로 인해서 많이 밀리고 있습니다. 또한 블루스택은 멀티 기능이 초기에 없어서 많이들 사용을 안 해왔습니다. 그 결과 3개의 앱플레이어 중에서 가장 먼저 개발되고 오래됬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잘 캐치하지 못하고 오랬동안 지내왔던터라 1위의 자리를 뺐기게 된것 같습니다.


모모 : 모모의 경우는 녹스가 고사양에서 사용 되는거라면 여러가지 기능은 똑같은데 녹스보다 가볍게 돌아갑니다. 왜 가볍게 돌아가는지 모르겠지만 녹스 2개키는것도 힘든 컴퓨터에서 모모는 2개도 돌아가는 신기한 경험을 하시게 되실겁니다. 하지만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동화 프로그램을 만들면 모르겠지만 카카오토를 이용한다면 조금 고려해봐야 합니다. 오토핫키와 같은 ADB를 사용하겠지만 유독 카카오토만 모모와의 호환이 잘되지 않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컴퓨터는 되지만 어떤 컴퓨터는 USB연결만 되고 USB의 경우 플레이어로는 되지만 매니저에서 연동해서 사용하면 가끔 미리보기 화면이 안잡히는 현상도 있습니다.


제작을 함에 있어서 가장 편한건 개인적으로 녹스가 안정적이고 컴퓨터만 받쳐준다면 전혀 문제가 생기는게 없기 때문에 녹스를 주로 사용하고 특별하게 낮은 사양의 컴퓨터로 작업을 해야한다면 개인적으로는 모모도 잘 연동해서 작업한다면 무리가 없이 작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에 작성된 표는 개인적은 생각을 첨부해서 적어논 표이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됩니다. 위에 소개된 모든 앱플레이어를 사용해봤으며 카카오토가 처음 개발된 시점부터 해서 쭉 카카오토와 앱플레이어를 사용하면서 사용해왔습니다. 2년 넘게 만져왔고 사용해왔으니 어느정도는 신뢰하셔도 됩니다.


항목

녹스

모모

블루스택 

 게임 호환성

 컴퓨터 사양조건

 멀티기능

지원

지원

지원

안정성

 카카오토와 호환성


카카오토와 앱플레이어 연결하기

바로 다음은 카카오토와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카카오토의 경우 매니저를 켰을 때 앱플레이어와 연동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카카오토 플레이어에서 스크립트를 불러와 사용을 하더라도 연결을 하게 되어 있는데요. 작업할 때도 앱플레이어와 함께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는 꼭 연동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연결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메뉴에서  " 연결 - 기기연동 - 기기연동창 "을 이용하거나 " 스크립트 플레이 - 연결아이콘 - 기기연동창 "을 이용하게 되면 기기연동창이 뜨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기기연동 창에 있는 검색을 통해 앱플레이어를 검색하고 WIFI연결을 해주시면 됩니다.


검색, 리셋, 포트, WIFI연결, USB연결에 대해서 각 버튼별 기능들에서 설명해드리면 우선 검색, 포트, 리셋은 앱플레이어와 연결을 관리하는 기능들을 조작하는 창입니다. 리셋을 누르게 되면 모든 연결관리 ADB가 초기화가 되고 다시 검색을 하게 됩니다. 검색의 경우 현재 켜져 있는 앱플레이어들을 검색하게 됩니다. 포트 또한 같은 기능을 하는데요. 조금 다른 점이라면 포트의 경우 핸드폰과 케이블을 통해서 연결이 되어 있는 경우에 활성이 됩니다. 별로 사용할 일이 없으니 그냥 무시하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WIFI연결과 USB연결은 조금 다른 개념인데요. 앱플레이어의 경우 WIFI연결과 USB연결 둘다 가상으로 이뤄지는 개념이기 때문에 앱플레이어와 통신하는 개념이 다른거지 진짜로 USB와 WIFI를 따로 설정해줘야 가능한건 아닙니다. 하지만 카카오토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WIFI를 선호하고 실제로 같은 환경에서 WIFI연결을 하고 시작하는 것과 USB연결을 하고 시작하는것의 속도 차이는 느낄정도로 분명합니다. 또한 USB연결을 하는 경우에 일부 기능이 안되는 현상도 있으니 되도록 WIFI연결을 이용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카카오토 UI 기능 설명

1. 파일 메뉴


파일 메뉴에서 대부분 파일에 관련된 기능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추축이 되는 기능을 제외하고 간략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링크 저장하기 : PRO버전부터는 이전 버전과 다르게 KPS와 KPL이라는 파일이 존재해서 플레이어에서는 2개의 확장자가 모두 읽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에 대해서는 제작자님이 밝히지 않아서 모르지만 KPS는 " 카카오토 프로 스크립트 " KPL은 " 카카오토 프로 링크 "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뒤에 S와 L의 차이점인데 S는 스크립트 로 실제로 제작된 원본을 뜻하는것이고 L은 링크파일을 뜻하는것 입니다. KPL은 불러오기로 불러오면 스크립트에 구성된 내용 정보가 없기 때문에 불러와지지 않습니다. 즉 인터넷에 올려진 KPS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연동하는게 KPL입니다. 그러한 파일을 만드는게 링크 저장하기 입니다.


TEMP 폴더 지정 : 정확한 저장 내용은 모르나 작업중에 외부파일을 다운받거나 내용을 저장한게 있으면 임시로 저장되는 폴더인것 같습니다. 기본폴더로 지정하시면 카카오토 매니저가 있는 폴더안에 생성이 됩니다.


2. 편집 메뉴



편집 메뉴는 스크립트 파일 안에 스크립트를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는 창 입니다. 편집창 메뉴에서 작업하는 내용보다는 왼쪽의 보이는 보라색 박스창을 이용하는게 가장 편하고 빨간 박스 2번쪽은 편집 부분에만 있는거라서 보라박스를 설명하고 난뒤에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라박스에 있는 기능들은 보시는것과 같이 가로/세로에 스크립트를 추가/삽입하는 기능들과 삭제/일괄삭제, 스크립트 이동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각 기능을 노란박스에 있는 스크립트 창에서 보시면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명보다 한번 보시는게 빠른 설명이지만 그래도 설명해드리면 우선 추가는 현재 존재하는 라인 중에 맨끝에 추가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2라고 적힌 스크립트를 보면 빨간색 테두리가 있어 선택된 표시를 보여줍니다. 그 선택된 라인을 기준으로 " 가로 추가 "를 하게 되면 3번 오른쪽에 추가가 됩니다. 또한 " 가로 삽입 "을 누르게 되면 2번 스크립트 앞에 추가 됩니다. 1번뒤에 추가가 되는걸로 안쪽에 삽입되는걸 알 수 있습니다. " 세로 추가 "의 경우 3,4,5번 스크립트와 같은 느낌으로 되지만 2번 스크립트가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2번 아래에 생성이 되게 됩니다. " 세로 삽입 "을 하게 되면 2번 위에 삽입이 되고 2번에 있던 하위의 스크립트들도 전부 같이 내려가게 됩니다. 2번의 하위 스크립트는 상의 스크립트의 위치를 따라가게 됩니다. 


스크립트 삭제와 일괄삭제는 하위를 " 포함 하느냐 ", " 포함하지 않느냐 " 라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번 스크립트를 누르고 삭제를 누르면 해당 스크립트만 삭제가 되고 일괄삭제를 하게 되면 1번 뒤에 있는 모든 스크립트가 삭제가 됩니다. 예외로 자신의 하위가 여러개가 있는 경우에(2번 스크립트)삭제는 안되고 일괄삭제만 됩니다.


스크립트 이동 부분을 보시게 되면 선택된 스크립트가 화살표 방향으로 되어 있는데 " 좌우 화살표 "의 경우 이동하려는 방향의 스크립트와 위치를 교환합니다. 좌우 화살표의 경우 하위 스크립트를 데려가거나 하지 않습니다. " 상하 화살표 "의 경우 똑같이 이동하려는 방향의 스크립트와 위치를 교환합니다. 하지만 좌우 화살표와 다른점이라면 자신의 하위 스크립트와 같이 자리를 교환하게 됩니다.


빨간색 2번 박스 부분은 주석처리, 로그설정, 마우스 옵션 설정, 딜레이 설정이 있는데 이부분은 스크립트에 있는 속성입니다. " 스크립트의 속성을 일괄 변경 "을 할 때 사용됩니다. 2번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주석처리를 하게 되면 2번 포함 2번의 모든 하위 스크립트에게 주석처리가 적용되게 됩니다. 이 정도만 알고 있어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됩니다.


3. 보기메뉴

보기 메뉴에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몇개는 언급만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강좌에서 엄청 많이 언급되기 때문에 간단한 정보만 알려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설정과 관리자 설정은 처음 연결을 하고 난 뒤에 가장 먼저 설정을 하고 한번 설정을 하고 나면 만질일이 없는 설정 창으로 게임설정은 처음에 연결하고 나서 여러가지 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 이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 제작 해상도 "부분 입니다. 연결을 하고 나서 제작 해상도 부분에 " 해상도 취득 "이라는 글씨를 클릭해서 앱플레이어와 연결을 해줘야 합니다. 그 외 속성은 자신이 원하는데로 작업하시면 됩니다.


관리자 설정은 스크립트에 암호화나 스크립트를 플레이어로 불러올 때 나오는 공지사항 설정, 플레이어에서 스크립트를 실행하려면 로그인이나 인증키를 입력하게 하는 설정 들이 있습니다. 이메일 부분은 제가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확히 모르고 사용을 안해서 설명을 못해드리겠습니다.


미리보기/그룹목록/제어판의 경우는 작업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창입니다. " 미리보기 "는 앱플레이어의 화면의 이미지 및 좌표를 찾을 때 사용 하는 창입니다. " 그룹목록 "은 매니저에서 스크립트를 만들 때 사용되는 모든 변수들을 설정하는 창으로 일반적인 숫자/문자들이 들어가는 변수탭과 이미지의 정보가 들어가는 변수탭이 존재합니다. " 제어판 "은 플레이어로 실행을 할 때 플레이어에서 변수에 있는 값을 변경하거나 여러가지 조작 및 진행도를 표시하는 부분을 제작할 때 사용합니다. 


서브프로시저 목록/스크립트 찾기/책갈피의 경우 저는 자주 쓰지 않지만 엄청 많은 스크립트가 있을 때 혹은 작업중인 위치를 저장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내가 작업할곳을 찾을 때 사용합니다. 제작 하면서 사용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스크립트의 위치를 찾는데 한 2초~5초정도 빠른데 저는 함수를 이용해서 찾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아 버튼을 누르고 찾은 다음에 다시 창을 닫는게 귀찮아서 잘이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로그정보/채팅방의 경우 " 로그 정보 "는 자신이 설정한 스크립트의 속성 중 로그를 찍게 되어 있으면 그 로그를 보여주는 창입니다. 자신이 만든 스크립트를 테스트 할 때 유용합니다. " 채팅방 "은 우하하라는 채팅을 보여주는데 우하하로 오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지 않으면 잘 이용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4. 연결및 테스트 메뉴


연결과 테스트 메뉴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든 기능이 오른쪽의 플레이어 UI에서 조작이 됩니다. " 기기 연동 "은 빨간 박스에 있는 아이콘으로 되고 그 외 나머지 기능을 설명해드리면 연동된 앱플레이어에 내가 제작한 스크립트를 실행해보는 테스트창 입니다. 


재생/일시정지/정지/한 단계 재생 : 이 부분은 일반적인 플레이어와 같습니다. 하지만 매니저에만 있는 " 초록색 버튼 "이 있는데 초록색 버튼은 내가 선택한 스크립트 한개만 실행하고 한번 더 누르면 다음 스크립트 1개만 재생합니다. 일반 재생은 1개씩 멈추면서 재생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한개씩 확인 할 때 유용합니다. " 테스트 딜레이 "는 내가 설정한 딜레이 이외 스크립트와 스크립트 사이에 지정할 딜레이를 일괄적으로 적용해서 진행합니다. 일괄적으로 적용한다고 해서 실제로 스크립트의 딜레이가 변결되진 않습니다. " 복귀 "정지하면 내가 시작한 스크립트 지점으로 시점을 변경합니다. " 추적 "스크립트가 진행되는 동안 시점이 진행하고 있는 스크립트로 맞춰집니다. " 원본유지 "는 내가 변수를 변경하는 스크립트를 지날 경우 원래는 수정되어야 하는데 종료 할 때 시작하기 전 변수의 정보들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5. 기타(검색, 1:1창크기, 내장함수)

" 검색 "은 앞에 말한 스크립트 찾기를 밖으로 빼논 창으로 이걸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내가 등록한 스크립트 이름과 같은 스크립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1:1창크기 "앱플레이어의 해상도에 맞춰 크기를 변화시킵니다. 게임설정 중 win스샷 같은 경우에 스크립트 진행속도가 ADB를 통해서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엄청 빠른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최소화나 앱플레이어 크기 변화를 못하니 사용하면서 편하신걸로 설정해 작업하시면 됩니다. win스샷 모드로 설정된 상태에서 작업하실 때는 이 버튼을 눌러야 하며 개인적으로 실수 방지를 위해서 설정에서 ADB로 설정해 놓고 작업 하시다가 저장할 때만 변경해서 저장하시는걸 추천합니다. " 내장함수 "는 카카오토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내장 함수들이 적힌 메모장을 켜줍니다. 이 내용은 차후 강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동영상 강의 및 마치면서

이 내용의 정보는 모두 동영상을 통해서 배우실 수 있으며 동영상에 설명된 부분이 이 글에는 없을 수 있습니다. 1강은 개인적으로 가장 많은 내용이 적혀있는 강의입니다. 1강의 동영상도 기초적인 배경지식이나 UI설명을 하면서 가장 긴 영상이기도 합니다. 처음 영상 녹음을 해서 어디서 끊어야할지 몰라 길게 찍게 되었습니다. 글로도 충분히 설명이 되니 너무 길다 싶으면 글만 잘읽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구독을 하시면 이후에 나오는 카카오토 강의도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 구독해주시고 영상 추천및 아래에 좋아요 해주시면 감사하구요. 댓글을 적어주시면 내용을 반영해서 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