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NAS

시놀로지(DSM)에서 SVN(버전관리) 사용하기

by 헝탱 2017. 8. 29.
반응형


오랜만에 NAS관련해서 포스팅을 하는것 같네요.

NAS가 아니라 일반 윈도우에서 SVN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정말 엄청 어렵게 구축하거나 상용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많이 찝찝했는데요. 그런데 시놀로지에서 SVN이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정말~ 엄청 쉽게 구축이 되어서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1. 준비물 및 준비설정

GIT설치처럼 정말 많은 설정과 PUTTY를 이용한 레포지토리를 안 만들어도 된다는 점에서 정말 좋다고 느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외부에서 사용하려면 첫번째로 "포트포워딩" 이라는 개념을 알고 포트를 열수 있어야 합니다.  해당 내용만 있는 글은 없지만 http://yourpresence.tistory.com/38을 참고하시면 포트를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 공유기마다 특성이 다르니 다르다고 헤매지말고 각 공유기 모델명과 포트포워딩 방법 이라고 검색하시면 나올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으니 조금 센쓰있게 작업을 하시면 될것 같네요~


두번째로는 최신 버전의 시놀로지 NAS만 있으면 됩니다. 몇 버전부터 지원이 되는건지 모르겠는데 다른 블로그의 글을 봤었는데 다들 putty를 이용해서 GIT설정 할 때 처럼 설정을 하더라구요. 그런데 최신 버전에서는 그냥 쉽게 될 수 있으니 그냥 포트포워딩 정도만 할 줄 알면 된다고 보시면 되구요. 외부에서 쓸게 아니다! 라고 하시면 딱히 하실 필요없어요.



2. 시놀로지에 SVN 서버 설정하기

시놀로지의 패키지 센터를 열고 SVN을 검색해서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다운로드 과정에서 여러가지 설치를 연동으로 하라고 할겁니다. 전부 다 설치 해주세요.



실행하면 SVN서버가 나타나고 레포지토리를 추가하고 추가 할 때 1~5번의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많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레포지토리 이름은 나중에 액세스URL이 되니깐 꼭 영문으로 작성하시면 되구요. 영역은 정확히 모르겠는데 레포지토리 설명 정도 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익명 권한은 해당 레포지토리를 접근하는것에 대해서 익명의 권한을 부여할지 안 할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사용자는 4~5번을 통해서 설정하면 됩니다. 기존의 계정은 되지 않으니 따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전부 설정하시고 만들게 되면 아래와 같이 생성된 레포지토리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SVN을 사용해보셨던 분들은 알겠지만 URL에 SVN경로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로를 통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3. SVN 설치 및 간단 사용법

자세히 설명을 해드리면 정말 많은 기능들을 설명해야 하지만 다운로드와 커밋 업데이트 정도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로드는 https://tortoisesvn.net/downloads.html에서 하시면 되고 자신의 컴퓨터 bit에 맞게 다운로드를 하시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한글 언어 패치를 원하는 분들은 아래로 내려가다보면 한글 패치 파일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를 완료 하면 아무 폴더를 오른쪽 클릭하면 뭔가 새로운 부분이 추가 됬을 겁니다. 그안에서 가장 기본적인 "CHECKOUT / UPDATE / COMMIT" 기능을 사용하게 됩니다. 체크아웃은 해당 폴더에 레포지토리를 덮어 씌우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체크아웃을 하면 창 맨위에 URL에 SVN설정 할 때 봤던 URL을 적으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해당 폴더에 레포지토리가 생성이 되고 그 폴더가 인제 SVN폴더가 되는겁니다. 그 상태에서 폴더안에 있는 파일들을 서버에 저장 할 때는 COMMIT을 하시면 되고 UPDATE를 하면 서버에 저장된 파일들을 불러오는 기능들을 합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꼭! 사용법 이라는 글을 이용해서 사용 방법을 숙지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4. 마치면서

SVN을 직접 해보신 분들은 아마 부분 권한이라는 SVN기능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큰 레포지토리 안에 작은 레포지토리 방식으로 만들 수 있는 것도 있다는걸 알고 있는데 그런 기능들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데 옜날에 구축해봤던 경험상 이런 방식으로 쉽게 만들어지면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정말 큰 프로젝트가 아니고 레포지토리만 잘 나눠서 잘 관리 한다면 충분히 쉽게 사용 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