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이야기/카카오토

[기초] 카카오토 가이드 #4 (변수기능)

by 헝탱 2018. 5.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헝탱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변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한 내용들을 알아볼텐데요. 이전에 그냥 따라했던 방식이 기본 사용법들이고 그외 자세한 변수의 내용들을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개념에 가까운 강의여서 딱히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왜 변수라는것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설명이 될것 같네요.


변수의 정의

프로그래밍에서 변수는 이름을 정하는것부터 엄청 까다롭지만 카카오토는 비주얼적으로 변수를 선언하고 삭제하고 쉽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카카오토의 변수에는 2가지 변수가 있습니다. 


(그림1)


그림1을 보면 카카오토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의 과계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크게 변수라고 통칭해서 불리는것들이 카카오토에서는 이미지변수와 메인변수 이렇게 나뉘어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변수에서 몇몇 기능이 빠지면 메인변수와 같게 됩니다. 그림에서만 보면 이미지 변수가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미지 변수만 선언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이미지가 없이 쓰는 변수들은 메인변수를 사용해야 조금 찾기도 쉽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우스/스샷 변수의 사용법

(그림2)


우선 앞의 강좌를 보면서 변수창은 어디서 켜는지 아실텐데요. 다시 한번 알려드리면 " 보기 - 그룹목록 "을 클릭하면 나오고 그림2을 보면 변수를 입력하는 창에서 내가 만들은 변수를 클릭하면 마우스 스크립트에서는 오른쪽의 클릭좌표가 비활성이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강의글에서 알려드렸던 " 변수요소 "를 클릭하면 클릭 좌표를 설정하는 창이 있고 그 좌표를 가지고 클릭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림3)


그림3을 확인해보시면 스샷 스크립트에는 메인이미지 탭에 있는 변수들만 보이는걸 볼 수 있습니다. 스샷 스크립트의 경우는 이미지가 꼭 필요한 내용들로만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메인변수에 설정한 변수는 사용하지 못하는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샷은 마우스 클릭과 다르게 무조건 변수를 가지고 해야하기 때문에 마우스 클릭하는 좌표를 설정하는게 따로 있지 않습니다. 그말은 이미지를 찾아서 좌표를 자동으로 잡아주거나 변수에 설정된 좌표로 무조건 사용되기 때문에 없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크립트라서 처음이 어렵지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하다보면 자동으로 아는 부분이니 알고만 넘어가시면 됩니다. 


(그림4)


영상 강의를 같이 듣거나 영상을 보신분들은 변수가 어떻게 생성되는지 눈으로 봐서 아시겠지만 글로 설명하는건 따로 설명을 드리지 않아서 한번 설명을 해드리면 1번의 경우 생성된 그룹과 그룹요소입니다. 그룹이 빨간색으로 표시한 박스이고 그룹요소는 보라색으로 표시한 박스입니다. 하나의 그룹에는 여러개의 그룹요소를 가질 수 있습니다. 2번은 그룹을 추가하는 버튼입니다. 3번은 그룹요소를 추가하는 버튼으로 그룹을 선택하고 클릭을 해야하며 그룹이 선택이 되어 있지 않으면 보이지 않습니다. 4번은 선택된 그룹이나 그룹요소를 삭제합니다. 그룹을 선택 후 삭제하게 되면 그룹요소까지 모두 삭제가 되게되고 그룹요소를 선택하고 삭제하면 그룹에는 지장을 주지 않고 그룹요소만 삭제하게 됩니다.


변수그룹과 변수그룹요소 사용법

간단한 변수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그룹과 그룹요소에 대한 개념을 위에서 아셨다면 다음으로는 변수의 요소들간의 관계를 가지고 하는 스크립트 설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처음에 좀 어렵다 생각되시는 분들은 그냥 각각 사용해도 되지만 어렵더라도 꼭 인지하고 넘어가셨으면 합니다.


(그림5)


그림5를 보시면 그룹을 지정하는거에 있어서 왼쪽에 4가지의 모양이 존재합니다. 이 개념이 그룹을 사용할 때 많이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이전 강의에서 범위 스샷을 사용할 때 2번째에 있던 모든 요소를 확인하는걸 할 때 저런 설정을 해줘야 한다고 했습니다. 

첫번째는 선택한 그룹요소 및 그룹의 값/이미지를 지정했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두번째는 선택된 그룹요소 및 그룹의 모든 요소들을 지정한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세번째는 선택한 그룹요소를 포함한 그룹의 인덱스가 해당 숫자보다 낮은것을 지정한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네번째는 선택한 그룹요소를 포함한 그룹의 인덱스가 해당 숫자보다 높은것을 지정한다는 뜻을 의미합니다.


(그림6)


그룹요소를 포한함 그룹의 인덱스라고 말했는데 이 개념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면 그림6에서 오른쪽의 박스는 그룹과 그룹요소를 뜻합니다. 왼쪽의 있는 글씨는 그림5에서 보는것과 같이 박스에 글씨로 적힌 부분들을 그룹과 그룹요소에 맞춰서 적어드린것 입니다. 제가 강의할때는 전부 가로로 표시되는 변수 그룹을 보여주겠지만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로로하는게 보기가 좋아서 세로로 표시했습니다. 세번째의 기호와 네번째의 기호는 위에 있다 아래에 있다라고 했는데 0부터 자기가 만들어낸 요소의 개수를 아래로 나열했을 때 위와 아래입니다. 딱히 숫자로 외우지마시고 이런 그림으로 생각하고 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이해하실수 있을겁니다.


이러한 내용을 가지고 사용하는건 마우스에서는 프리드래그에서 사용되었었고 스샷에서는 범위스샷 / 멀티스샷등 다양한 고급기능에서 사용되니 대략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계신다면 나중에 중급강좌때 어렵지 않게 변수 설정부분에 대해서 이해하실수 있을겁니다.


동영상강의 및 마치면서

변수는 많이 사용되지만 기본적인 기능 이상의 기능은 기초에서는 너무 어렵고 지켜야할 규칙이 많기 때문에 위의 개념들을 전부 이해하셔야 나중에 가더라도 어렵지 않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글에서는 직접 스크립트를 짜는 방법에 대해서는 설명하기가 쉽지않아 한번 동영상 강의도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구독을 하시면 이후에 나오는 카카오토 강의도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 구독해주시고 영상 추천및 아래에 좋아요 해주시면 감사하구요. 댓글을 적어주시면 내용을 반영해서 강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